임신 사실을 알게 된 순간, 기쁨도 잠시 대부분은 무엇을 조심해야하는지 그리고 임신 사실을 모른체 혹시 잘못 먹거나, 잘못 행동한게 없었는지 걱정부터 하게 된다. 그렇다면 무엇을 피해야하고 어떤 음식을 과하게 먹으면 안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임산부가 먹으면 좋은 음식이나 영양제
임산부를 둔 남편이 갖어야 할 준비태세와 마음가짐 (남편필독)
임산부가 피해야 할 음식들
임산부가 피해야 할 음식은 정말로 많다. 오죽하면 도대체 뭘 먹고 애를 낳으라는 것이냐라고 할 정도로 많지만 알고나면 왜 피해야 하는지 충분히 납득이 될 듯 하다.
카페인과 탄산
많은 산모들이 임신을 하게 되면 시원한 커피 한 잔이라고 한다. 하지만 커피에는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다량의 카페인이 들어가 있다. 한마디로 정의 하자면 카페인이 들어간 모든 음료는 피하는게 좋겠다. 이 뿐만 아니라 탄산음료수 또한 많이 섭취하게 되면 태아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피하자.
최근에는 카페인이 없는 디카페인 커피가 많으니 별로 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다. 대표적인 디카페인 음료수를 찾고자 하시는 산모라면 아래정보를 확인 해보는걸 추천드립니다. 저희역시 저거 먹고 별 탈? 없이 애기를 낳을 수 있었어요.
회, 날것, 심해성 어류
회나 육회등의 날것의 음식을 피하고 특히 심해성 어류인 참치, 황새치, 상어, 청새치등은 먹지 않도록 한다. 혹시나 먹게 되더라도 주 1회 미만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 이유는 최근 바다오염의 원인이라 일컬어지는 수은 때문이다. 특히 앞서 언급한 심해어는 수은을 더욱 더 많이 포함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뿐만 아니라 후쿠시마 방사능 물질로 인해 어류와 해산물은 되도록 멀리하는 게 낫다.
반숙계란
계란을 먹는 다면 충분히 삶아서 완숙으로 반드시 먹는 것을 권한다. 어패류 조개, 굴 등과 함께 제대로 살균을 하지 않으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쉽게 옮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가끔 떡볶이를 찾는 임산부가 많은데, 이 때 딸려오는 계란이 반숙인지 완숙인지 꼭 확인하고 먹도록 하자.
술
당연하지만 술은 임산부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한다. 특히 임산부가 알콜을 마실경우 태아의 신경세포 발달과 뇌 세포발달에 안좋은 영향을 준다고 하니 반드시 주의를 하도록 하자.
비타민 A
비타민 A는 우리몸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이나 임산부들에게는 당분간 피해야 할 영양소중에 하나이다.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태아의 기형을 유발할 수 있다.
채소와 과일로 섭취하는 걸 추천드리며, 종합 영양제에 비타민 A가 없는지 신경써서 드시는 걸 추천한다. 요즘은 영양제 제조회사에서 산모들을 위해 비타민 A가 없는 영양제를 따로 출시하기도 하는데 ‘이지맘 멀티 비타민‘이 대표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과하게 먹으면 안되는 음식
과하게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 간단하게 적을까 한다. 입덧이 오지 않아 몇몇 과일들이 임산부에게 인기가 좋지만 자칫잘못 하면 유산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 하도록 하자.
- 파인애플 : 유산유발 가능
- 감: 빈혈 유발 가능
- 수박, 배, 참외, 녹두, 팥 : 찬 성분으로 인해 자궁수축 가능
- 생강 : 태아의 아토피, 피부문제등을 유발
- 식혜 : 유선 발달 방해, 탯줄 삭힘
- 치즈 : 앞서 언급한 반숙계란과 같이 균, 바이러스 감염
- 허브차 : 카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