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경제 주간지나, 유튜버들이 ETF에 미리 투자 하시고 즐거운 노후를 보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거다. 그래서 우리 독자님들에게 토스를 이용 한 ETF 구매방법을 최대한 빠르고 쉽게 알려 드리고자 한다.
나 처럼 경제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쉽게 ETF를 이해할 수 있을 듯 하니 즐거운 노년기 보내실려면 끝까지 읽어야겠다.
과연 ETF가 무엇인가?
주식의 격언중에 ‘계란을 한 바구니에 모두 담지 말라’는 말이 있는데,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거래소의 인덱스 펀드를 상장시켜 일반 투자자들이 거래할 수 있게 만든 상품이다.
간단하게 이야기 하자면 묶음 상품이라 할 수 있다. 일반 주식의 경우 1주식은 1종목만에서 살 수 있는데, ETF(나무위키 정보 링크) 묶음 상품의 1주식은 알짜베기 IT 기업들이 모두 담겨 있다는 뜻이다.
그러면 대표적인 상품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자. 아래 간략하게 소개한 상품이외에 ETF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분은 해당 ETF 페이지에 들어가서 더 많은 정보를 캐시길 바란다.
대표적인 etf 상품
SPY 상품
미국의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로 보유비중은 애플 7%, 마소 6% 아마존 3.3% 알파벳 A 2.0% 테슬라 1.9% 그외 70%가 담겨져 있는 묶음 상품
QQQ 상품
미국 나스닥 상위 100개의 기업들로 이루어진 묶음 상품으로 상위에는 역시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메타, 테슬라, 알파벳 C, 엔비디아등 이외에 47%를 함께 갖고 있다.
VTI 상품
이 제품은 특이하게 미국에 상장된 모든 주식에 투자하는 ETF 다, 한마디로 해외 주식의 지수에 의해 크게 좌우되는 상품이다.
기타상품
위에 언급한 SPY, QQQ가 가장 대표적이고 많이들 구입하는 상품이며, 국내에서는 TIGER가 대표적인 상품이라 할 수 있다 이외에 기타상품에 대해서는 ‘쿼티 타임즈’에서 따로 다룬 포스팅을 참조 하길 바란다.
토스를 이용하여 빠르게 할 수 있는 ETF 구매방법
요즘 비대면으로 인해 주식계좌등의 개설이 비교적 쉬워지고 간편해졌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어렵고 복잡한게 사실이다. 하지만 ‘Toss’어플을 이용하면 정말 빠르고 간편하게 ETF 상품을 구매할 수가 있으니 고집하는 증권사가 없다면,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인 토스를 이용해보길 추천한다.
- 애플스토어, 구글 스토어에 토스(toss)를 설치한다.
- 어플을 설치한 뒤 계좌를 개설 한 후 투자할려는 금액을 토스 계좌로 옮긴다.
- 어플의 메뉴에 있는 ‘주식’ 을 누른다.
- 주식 -> 해외 -> ETF 혹은 배당수익 보기를 누른다.
- 그리고 QQQ, SPY등의 상품을 구입하면 된다.
- 미국장이 끝났으면 자동으로 예약이 되며 다음날 9시에 일괄 구입
참 쉽죠? 아마 기존에 이미 계좌를 갖고 있는 분이라면 5분만에 개설부터 상품 구매가 가능할 듯 하다. 이렇게 직관적이고 쉽게 접근 할 수 있는건 Toss가 유일하지 않을까 생각.
투자금액이 많더라도, 일시적으로 투자하기 보다 분할 매수로 접근하자. QQQ의 경우 2월 16일 일자로 1개의 주식가격은 426,821원이며 SPY는 534,650 원이다. 저 1주안에 애플, 테슬라, 마소, 알파벳, 메타등이 다 담겨져 있다는 사실,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신 분은 ‘쿼티타임즈 금융‘ 페이지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