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더믹 시대에 가장 급부상 하고 있는 투자처 중 하나는 부동산이 아닐까 한다. 청약이 치열한 곳에 묻지마 지원하는 것을 일명 큰 자산을 취득할 수 있어 로또라고 하는데, 그렇다면 전문가가 말하는 청약 당첨 비결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우리도 청약 로또를 통해서 자산증폭이라는 희열을 느껴보자.
현재 부동산 시장은 연금의 금리인상 발표와, 팬더믹 종료로 인해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결국 물가상승가치와 함께 부동산의 가치는 지속족으로 오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어쨋든 우리의 수줍은 월급으로 수도권 아파트를 절대 살 수 없으니 틈틈이 재테크를 하는 수 밖에 없다.
꾸준하게 줍줍물량을 노려보자.
줍줍물량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청약통장이 필요없는 100% 추첨제이기 때문에, 해당 아파트 지역에 살고 있으면 언제라도 넣을 수 있다. 보통 시세차익이 크게 나지는 않지만, 간혹가다가 로또급 줍줍이 물량들이 많으니 꼭 노려봐야한다. 로또급 시세차익 흔히 나오지 않지만, 나오지 않는 것도 아니다.
줍줍이 자격조건
- 대한민국 19세 이상성인
- 청약통장이 필요없음
- 당첨된적이 없는 무주택자
- 해당 아파트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
2. 정부에서 지원하는 특별공급을 노리자.
정부에서는 2021년 11월 15일부터 생애최초, 신혼부부 특별공급으로 인해 추첨체 비율 증가하였다. 특별공급이라고 해서 고소득자가 신청하지 못하는게 아니라, 1인가구에서 부터 고소득 신혼부부까지 특별공급을 노릴 수 있다는 사실 그렇다면 어떠한 자격 조건이 되어야하는지 알아보자.
특별공급 자격조건
- 생애최초 특별공급 – 최초의 자격으로 얻는 특별공급으로, 소득, 자녀기준, 결혼 유무를 묻지 않는다.
- 신혼부부 특별공급 – 신혼부부에게 특별공급 하는 것으로 자녀기준, 소득기준을 보지 않는다.
청약 당첨 비결에 대해 자세한 특급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알아보길 바란다.
3.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로 청약 당첨 비결 정보 모두 받기
위에 언급한 줍줍이, 특별공급의 날짜를 개인이 관리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그래서 추천하는 방법이 카카오톡 플러스의 부동산 채널을 구독하는 것이다.
청약 하루전, 줍줍이 물량, 새로운 부동산 정보 그리고 얼마정도의 가치를 가진 아파트 및 부동산인지 디테일하게 알려 주기 때문에 카카오톡 내용만 확인하면 그만이다. 한마디로 안깔면 바보다.
아래에는 많은 부동산 전문가들이 운행하는 플러스 친구 몇개를 간추려 보았으니, 꼭 한번 들려서 확인하길 바란다. 정말로 부동산에 관심이 있으면서 안하면 바보다. 어쩌면 청약 당첨 비결중 가장 중요한게 아닐까?
4. 청약통장 관리는 이렇게 하도록 하자.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청약통장 하나씩은 갖고 있을거라 믿고 있다. 하지만 청약통장(나무위키 정보)을 제대로 꾸리고 있는 사람은 과연 몇 명이나 될까? 아래의 주의사항을 읽고 자신의 청약통장 관리는 잘되고 있는지 체크 해보도록 하자.
청약통장은 월 10만원씩 꼬박꼬박 넣자.
단체방에서 이런 말을 들어 본 적이 있는가? 월 10만원씩 넣지 않은 사람은 청약할 생각도 하지말라는 말 한번 쯤 들어보셨을거라 생각한다. 그렇다 LH, SH에서 하는 공공분양은 예치금순, 청약날짜 기간순으로 당첨자를 뽑는데, 청약 1회당 최대 10만까지만 인정해주기 때문이다.
달에 10만원 넣었고 가장 긴 기간을 넣은 사람이 최고라는 이야기다. 그렇다고 욕심내어 달에 20만원씩 넣는다고 해도, 앞에 언급한 것 처럼 최대 10만원이기 때문에 소용이 없다.
청약통장 해지는 목에 칼이 들어와도 하지말자.
최근에는 취업도 하기 전에 부모님이 자식들을 위해 청약 통장을 만들어 주는 일이 많다. 되도록이면 청약 통장은 월 10만원씩 꾸준히 넣도록 하고, 절대 해지해서는 안된다. 급전이 필요하다면 청약통장 담보 대출도 가능하니 결코 해지하는 어리석은 짓은 하지말자.
당해 거주지 우선조건
여러분이 아무리 10년동안 월 10만원씩 청약통장에 돈을 넣었어도 그 지역에 사는 주민에게 이길 수는 없다. 이걸 우리는 당해 거주지 우선조건이라고 하는데, 즉 그 지역에 사는 거주자에게 우선권이 주어진다는 이야기다. 그러므로 정말로 그 지역에 살고 싶거나, 그 아파트를 목표로 한다면 미리 주소지를 옮겨야 한다.
일반공급 추첨제 노리기
가산점 기준으로 추첨을 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20, 30대는 평균적으로 가점이 낮아서 가점제에 넣어서 성공할 확률은 극히 낮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불가능한 것도 아닌데, 예를 들자면 85m2 초과의 청약과열지역은 추첨제가 70%를 차지 하므로 이런 곳에 신청하면 된다.
투자지구에 대한 가점제와 추첨제 %지를 보시려면 아래 정보를 참고하자.
무엇보다 경험이 필수다
필자는 4년전에 가장 핫한 아파트가 들어온다고 해서 월 10만원씩 5년을 부은 청약을 신청한 적이 있다. 그런데 그걸 신청하면서 아파트 인테리어 구경도 해보지도 않았던게 실패의 원인이 되었다. 막상 신청하고 1순위로 당첨이 되자 뒤늦게 모델 하우스를 보고 땅을 치고 후회했다.
왜냐구? 인테리어가 정말 처참했기 때문이다. 아니나 다를까? 그 아파트는 다른 의미로 가장 핫해졌는데, 미 분양으로 인해 청약통장없이도 원하는 층을 구할 수가 있었던 것이다. 5년 부은 청약통장을 날린 걸 생각하니 지금도 아찔하다. 이렇게 직접 발품을 팔지 않으면 나같은 일이 펼쳐지니 주의하도록 하자.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청약 당첨 비결은 꾸준하게 청약 통장을 붓는게 가장 빠른 길이 아닐까 한다.